tpp 협상 타결 한국경제는
Tpp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rans-Pacific Partnership) 의 줄임말로, 아시아, 태평양 국가의 자유무역협정으로 ( FTA ) 를 말합니다. 지난 2005년 6월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 브루나이, 등 4개국체제로 시작되었는데요 2013년 4월 미국, 캐나다,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말레이시아, 칠레, 페루 등 11개국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일본도 2013년 3월 TPP에 참여를 선언 하게 되면서 기존 협상국들과 사전 협의 를 벌여 참가를 승인 받게 되었습니다.
TPP에 가장 공을 드린 나라는 바로 미국인데요 미국은 당초 TPP 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08년 세계무역기구 WTO 도하라운드가 사실상 촤초되면서 ‘ASEAN+3(동남아국가연합+한·중·일)’의 역내 자유무역협정(RCEP)이 중국 주도로 빠르게 제도화 되면서 미국은 위기감을 감지하고 TPP에 총력을 기울인거죠
8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진행 된 TPP 협상 타결은 미국을 중심으로 일본, 호주, 캐나다 등 총12개 국이 하나의 자유무역지대가 태어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FTA에 집중하면서 TPP협상에 불참해 왔는데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에 따르면 "한국이 TPP에 가입하면 발효 후 10년간 총 1.8%의 GDP 증대 효과를 볼 있지만, 계속 가입하지 않으면 1.12%감소 할것" 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새로운 글로벌 통상 규범이 될 TPP 협상이 타결된 것을 환영한다" 며 "정부는 국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TPP 참여를 적극 검토 할것" 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