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7월 10일 ~ 11일 네이버 검색로봇 집중 분석

300x25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실패 메시지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부터 작성한 글을 수집 요청을 하면 모두 수집실패가 나오고 있는데요

먼가 네이버에서 변화가 있는가 보다 하고 하루가 지났는데

11일 현재도 여전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에서 수집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로봇은 방문을 하고 있는데요

네이버 검색로봇이 방문을 하면 글이 수집이 되고 색인도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하지만 네이버 검색로봇이 매 시간 마다 방문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고 네이버 블로그 처럼 즉시 색인 되지는 않는 상황 입니다.

통상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 요청을 하면 한시간 이내로 등록이 되었는데요

현재는 안되는군요

그럼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발생 했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니 두가지 문제가 보였습니다.

1. 티스토리 글작성 인증 부분

지난 10부터 인거 같은데요 글을 작성하고 발행을 누르면 팝업창이 나오면서 'reCAPTCHA로 보호됨' 이라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티스토리에서 글을 발행 과정에서 한단계를 더 거치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그럼 이것 때문에 네이버 수집실패가 나오는 건가?

하지만 이부분은 티스토리 관리자가 사용하는 부분에서 티스토리 자체 수정으로 보입니다.

실제 검색로봇이 수집을 하는 html, rss, robots.txt  와는 상관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 수집실패와 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실패는 뜨고 있지만 검색로봇이 방문하고 수집과 색인이 진행 되는 것으로 보면 티스토리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 됩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문제

두번째로 생각 해 볼 수 있는 것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자체적인 문제 인데요

아시겠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스킨을 변경 하면 제대로 수집실패가 뜨곤 했습니다.

그러다 기존 스킨으로 변경하면 수집성공이 되었는데요

이런 부분은 얼마전 개선이 되었다고 봅니다.

블로그투데이 스킨을 얼마전 변경을 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수집성공이 되었으니깐요

때문에 현재 발생되고 있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는 네이버 자체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난 10일 수집실패가 처음 나왔을때는 상당히 당혹스러웠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나 만의 문제가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부 티스토리 운영자 분들은 게시글들이 증발 하고 있다고 하시는데요

이부분인 아직 조사를 못 해봐서 답변을 드릴 수 없을 것 같구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지난 10일 부터 11일 까지 url 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고 즉시 새로고침을 하면 바로 '수집실패'가 나왔는데요

그런데 지금은 조금 달라진 것 같습니다.

11일 오후 5시 45분 현재 URL 을 입력 하고 확인을 누리면 바로 '수집실패'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요청완료'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요청완료' 이 메시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 요청을 할때 자주 본 메시지 인데요

URL 을 입력하고 확인 누르면 즉시 '수집성공'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요청완료' 라는 메시지 나오고 얼마 후 '수집성공' 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곤 했는데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하지만 지금은 20분이 지나도 '요청완료'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투데이가 생각하는 이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은 네이버에서 먼가를 변경하면서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재로서는 기다리는 방법 뿐인것 같습니다.

300x250
이글에는 개 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확인 ▼

Comments